티스토리 뷰

본인인증 해야 하는데 체크카드만 사용하느라 신용카드는 없고, 공인인증서도 은행에서 발급받은 무료 공인인증서는 안 돼서 당황스러울 때, 방법이 있었다.



은행에서 범용공인인증서(유료 4,400원/유효기한 1년)를 발급받고 1주일 안에 환불 및 환급신청하는 것이다. 그런데 중간에 문제가 발생했다. 나같은 경우가 또 있을 것 같아 적어둔다.




유료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받기?


인터넷뱅킹을 해봤다면 간단하다. 이용하는 은행 사이트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 발급란에서 순서대로 따라가면 된다. 주로 국민은행이 많이 소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환급절차 메뉴가 명확해서 인 듯 하다. 본인은 다른 은행 이용했다. 은행마다 절차가 다를 수 있으니 발행받기 전에 확인한다. 

 



범용공인인증서 폐기/환불받기?




국민은행은 환급메뉴가 따로 있는데, 내가 이용한 은행은 위 은행은 7일 이내 범용공인인증서 폐기 시 수수료가 자동환급된다고 안내되어 있다. 은행마다 시스템이 다를 수 있겠다. 또한 범용공인인증서 환급 가능 횟수는 1년 2회까지만이니 여러번 인증받을 거 같으면 그냥 사용하자.



범용공인인증서 재발급 받기하면 재결제?


인증서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인터넷이나 웹사이트에 문제가 생겨 절차 도중에 끊기는 경우가 있다. 이번에 그랬다. 중간에 뭐가 차단되어서 다시 첫페이지로 돌아감. 문제는 이미 공인인증서 발급비용 4천4백원이 결제된 후였다. 이럴땐 재발급을 눌러 다시 진행하면 된다. 확인 후 결제는 한 번만 이루어졌다. 그래도 은행마다 다를 수 있으니 각 은행에서 해당 안내내용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다.



네이버페이 결제취소 환불 걸리는 시간 주문취소 방법 네이버페이포인트

새마을금고 동전교환 방법 가능시간 정확했다

새마을금고 otp 재발급 비용 제작년월 확인하자 배터리 수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