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게시물이 작성된 후 얼마만에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는 지는 모르지만, 딱히 급하게 생각하지는 않았다. 그러다가 이번에 확인해보니 최근 작성된 게시물이 연속으로 검색누락되고 있는 것이었다.

 

 

네이버 검색 누락 검사 사이트 웨어이즈포스트 바로가기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는 게시물 작성 후 보통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수집요청을 하는데 언제부턴가 요청완료에서 다음 단계로 진행되지 않거나, 수집보류가 뜨는 경우가 많았다.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는 이 문제의 원인과 이유를 딱히 알 수 없다는 것이다.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어떤 이유로 수집보류가 뜨는지, 요인을 표기하지 않는 이상 알 수가 없다. 어떻게 해야 하나?

 

 

우선 섣불리 게시물에 손대지 말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는데 수집보류되었던 게시물들이 딱히 수정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언제부턴가는 또 멀쩡히 수집되는 것이었다.

 

 

이 문제는 개인의 개선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시스템상의 문제인가? 그렇다 하더라도 무작정 검색누락된 상태에서 기다리는 것도 문제다.

 

 

 

 

그리고 현재, 작성하는 게시물이 다시 수집보류되고 있는 상황이다. 수집보류 중인 게시물은 네이버 검색누락으로 전혀 노출되지 않고 있다.

 

 

같은 게시물 검색누락의 경우라도,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하기를 통해 문의를 넣을 수 있지만,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을 수 있는 창구가 없다.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웹페이지 수집요청을 하라는 안내 뿐이다. (혹시 못찾은 것이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로그 하면서 이런 경우가 처음이라 이것이 단순한 일시적 시스템 불안의 문제인지(차후 자연적으로 안정화가 될 문제인지), 개인의 문제이므로 개선이 필요한 문제인지,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이 가장 답답한 점이다.

 

 

수집보류가 될 때는 의심되는 원인을 오류코드로 분류해서 제시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은 나뿐일까.

 

 

이런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이 더 계시는지, 어떻게 해결했는지도 궁금하다. 

 

사이트맵 만들기 부터 제출하기 블로그 검색 노출 올리기

구글 검색 노출?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