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온라인 결제 시 보통 포인트 적용 여부를 거의 조회하는 편인데, 한 번도 페이코 사용 가능 포인트가 얼마라고 뜬 적이 없었기 때문에 페이코는 포인트 적립률이 어지간히 미미한가보다 하고 넘어갔다.

 

그런데 보니까 미미한 나름대로 적립 포인트가 쌓여있었다. 페이코 포인트 사용기한이 어느정도인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유효기간이 있을테니 그 안에 사용하고 싶어서 매번 시도하는데 번번히 실패한다.

 

이번에 알게 된 페이코 포인트에 대한 불편한 내용을 정리한다.

 

*작성일을 기준으로 한 내용으로 이전이나 이후에 변경 가능성이 있다.

 

페이코 포인트 종류

페이코 앱 화면에 보이는 PACO 포인트가 다 같은 포인트가 아니다. 결제 후 적립되는 적립 포인트와 직접 충전하는 충전 포인트다. 

 

둘은 사용방법에 차이가 있다.

 

 

적립 포인트 사용방법과 충전 포인트 사용법 차이 : 타사 포인트 전환 및 계좌 환급 가능 여부

충전 포인트는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다른 포인트로 전환이 가능하다. 타사 포인트에서 페이코 포인트로 가져올 수도 있고, 페이코 포인트로 타사 포인트로 내보낼 수 있다. 

 

가져오기는 하나머니, 롯데 포인트, 마이신한포인트, 포인트리 등등, 내보내기는 스마일캐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롯데포인트, SSG 머니 등등 꽤 쓸만하고 앞으로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적립포인트는 다른 포인트로 주고받기가 불가능하다. 전환할 수 없다.

 

계좌 환급도 일정한 기준이 있긴 하지만 충전 포인트는 가능한데, 적립 포인트는 불가능하다.

 

적립 포인트와 충전 포인트가 애초에 성격이 다르니까 이러한 부분들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적립 포인트 사용처가 너무 한정적이고 사용처와 이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다양한 방법과 용도로 페이코를 사용하고 있겠지만, 본인처럼 주로 카드 연계해서 온라인 결제 용으로 이용하는 경우 적립 포인트가 쌓여도 사용처가 한정되어 있다.

 

카드 포인트나 네이버 포인트처럼 결제 시 조회 버튼 한번에 차감해서 사용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 따로 조회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