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제 태어난 날이랑 주민번호 생년월일이 다른 경우가 있다.

 

실제 생년월일과 공식 문건 상의 생년월일이 다르다는 것은 단지 기분상 불편한 문제일 수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불이익이나 억울한 일이 생길 수도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출생년도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어디에 가서 어떤 신청을 해야 하는지 알아봤다.

가정법원에 생년월일 정정 신청을 해야 하는데, 실제 출생년월일을 증빙할 수 있는 각종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가장 확실할 수 있는 것이 병원 출생증명서인데, 할머니 할아버지의 경우처럼 워낙 오래 지나서 출생증명서가 없거나 병원이 사라졌을 수 있다.

 

꼭 출생증명서가 아니라도 실제 생년월일이 기록된 초등학교 생활기록부나, 족보, 백일 사진 등 실제 출생년월일이 기록된 사진 등, 실제 출생년도를 증명할 수 있는 사진기록이나 서류, 문건은 참고자료로 제출할 수 있다.

 

법원에서 실제 태어난 날이 주민번호 생년월일과 다르다는 것을 인정받아 변경하라는 판결문이 나오면, 판결문을 가지고 주민센터에 가서 생년월일을 변경한다.

 

공식 생년월일이 정정되면 각종 인터넷 사이트, 금융, 통신, 사회기관 등 생년월일이 기록된 곳의 모든 곳의 정보는 각각 변경을 해주어야 한다.

 

단순히 생일만 정정하는 경우가 아니라 출생년도 정정으로 나이가 변경되면 보험금 금액이나, 정년, 사회보험 등, 나이에 관련해서 변경 사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