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국어 了 용법을 총 정리해 주신 강의가 있어 메모한다.

혼자 설명하는 강의가 아니라 학생과 함께 진행되는 실강의 스타일이라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음.

 

*개인 기억용 노트이므로, 정확한 내용은 해당 강의를 필히 시청 바랍니다.

 

 

출처 강의: 유튜브 한솔어학원 중국어, 중국어 문법, 了의 용법(2021년 버전) 이광동 선생님.

 

 

了에는 다양한 용법이 있음.

흔히 了하면 과거를 생각하기 쉽지만,

了는, 과거에 了를 쓰기도 하고, 과거가 아닌데 了가 쓰이기도 하고, 과거인데 了가 안 붙기도 하고(是。。。的), 과거와 상관 없는 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了 용법에 대해 다음의 총 7항목 순으로 보자.

 

1~3. 시제에 관한 了 과거, 과거완료, 현재완료(동작유지, 상태유지)

4. 상태변화 了

5. 가정 표현 了

6. 명령 了

7. 어기조사 了

 

말하는 "상황"이 중요하다.

 

了의 시제에 관한 용법 3
과거, 과거완료, 현재완료

 

 

과거의 개념과 了의 위치

 

과거 개념을 세분화 하면 

과거, 과거완료, 현재완료로 나누고,

현재완료는 동작유지와 상태유지로 나눌 수 있다.

 

1. 과거 : 문장 끝 了, 단순 질문 대답, 단순 과거 정보

현재 이전에 발생함. 

 

2. 과거 완료 : 술어 뒤 了, 목적어가 주요 정보이므로 구체적이어야 한다.

현재 이전에 발생해서 과거에 끝났고, 현재와 미래에 관계 없음. 

~했다. ~했었다.

 

3. 현재 완료 : 술어 뒤 了 + 문장 끝

현재 이전에 발생해서 현재 및 미래에 영향이 있음.

동작 유지 : ~동안 하고 있다. *과거부터 현재 미래에 영향

상태 유지 : ~이미 했는데, *이미 했다고. 그 느낌 및 인식 전할 때

 

현재완료1) 동작 유지: 시작 과거, 지금까지 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될 가능성 있음.

"나는 10년 동안 공부하고 있어요" 

10년 전에 공부 시작해서 지금도 하고 있고 앞으로도 할 것 같음. >현재 완료

          *~하고 있다고 해서 현재 진행 아니다. 10년이 붙어 현재 진행 아니다. 현재 진행은 "나는 지금 공부하고 있어요" 

 

현재완료2) 상태 유지: 과거에 했지만 그 상태가 지속되어 있어서 이제 더 할 생각 없음.

"먹었어요" > 과거에 먹었고, 지금 배부른 상태가 유지되는 상태라, 더 먹을 생각 없는 상황.

 

(현재완료 술어 뒤 了는 생략 가능하지만, 생략하면 과거 了문장과 혼동될 수 있으므로 술어 뒤 了 사용 권장, 생략 시 문맥과 상황 파악 중요)

 

각각의 "상황"이 중요하다.

 

예문1) 과거

你吃饭了吗?

너 밥 먹었어?

是的,我吃饭了。

어, 나 밥 먹었어. *아래 과거와 현재완료 파트 참고

 

예문2) 과거 완료

我昨天见了一个朋友。

나 어제 한 친구를 만났어.

현재와 상관 없고, 전하고 싶은 중심 내용이 목적어이므로 양사를 사용해 목적어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보 전달. 

 

我去了中国。

나 중국에 갔었어. 

중국은 고유명사이므로 바른 표현.

 

예문3) 현재완료

我刚才预订了一个位子了。

나 아까 자리 하나 예약 했는데.

"했다고 했어" 과거 예약한 상태 유지되고 있다고.

 

 

 

과거와 현재 완료형

 

你吃饭了吗? 너 밥 먹었어? 의 대답

1. 我吃饭了 어 먹었어. > 단순 과거 사실 대답.

2. 我吃(了)饭了나 밥 먹었는데. > 배 부른 상태 유지, 현재 완료.

*2번의 현재 완료 표현에서 술어 了생략하면, 전후 맥락 없이 현재완료인지 단순 과거인지 혼동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표현을 위해 술어 뒤了사용하기.

 

예문)

我学习了三年汉语了。

나는 3년 동안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다. *~동안 : 시량보어는 술어 뒤에 위치

과거에도 했고 지금도 하고 앞으로도 할 것 같음. 과거 일이 현재 및 미래에도 영향 있는 동작 유지 현재 완료

 

我学习了三年汉语。

나는 3년 동안 중국어 공부했다. (했었다)

과거 완료. 현재 안해.

 

我们上次学习了这个语法了。

우리 저번에 이 문법 배웠다.

이거 "배웠다고" "배웠는데(또 안해도 되는데, 또 하나... 이런 느낌적인 느낌)"  배운 상태 유지 현재 완료.

 

 

 

了의 시제 외의 문법
상태변화

다음의 경우에서 了는 상태가 변했다는 의미.

 

시제 없는 술어
是。。。了 되었다.
有。。。了 생겼다.
형용사 + 了 형용사가 자동사 되어, ~(해)졌다. 형용사가 아니기 때문에 恨은 쓰면 안 됨.

부정부사
不。。。了 안 하겠다. 심적 변화
别。。。了
不要。。。了
没有。。。了

下雨了。시제에 따라 비 왔어(과거사실), 비 온다(안 오다가 온다 변화)
走了。주어에 따라 갔어, 갈게(간다, 상태 변화)

 

是 뜻은 "~이다" 와 "~이었다"이다. 是는 시제가 없어.

是。。。了 뜻은 "되었다"이다.

예문)

我以前是老师。

나는 이전에 선생님이었다. 과거인데 了 안씀. 以前으로 과거 나타냄.

我是老师了 선생님이 되었다.

 

有 있다. 있었다.

有。。。了 : 생겼다.

예문)

我以前有男朋友。

난 (전에) 남친이 있었다. 과거인데 了 안 씀.

我有男朋友了。

나 남자친구가 생겼다. 원래 남친이 없었는데 생겼다.

 

형용사 시제가 없어.

형용사+了 : 형용사가 자동사가 됨. 형용사 술어문에 쓰는 恨은 빠짐. 동사라서 쓰면 안 됨.

예문)

昨天很热。어제 더웠다.

今天很热。오늘 덥다.

今天热了。오늘 더워졌다. 

 

不。。。了 안하겠다. 마음 변화

我不吃饭了。나 밥 안 먹겠다.

 

我没有男朋友。나 남친 없다.

我没有男朋友了。나 이제 남친 없다. 원래 있었는데 이제 없다 변화. 이제가 现在아님. 

 

 

 

下雨了 시제에 따라 

昨天下雨了。어제 비 왔어.

现在下雨了。지금 비 온다.

 

走了 주어에 따라

他走了。그는 갔어.

我走了。나 갈게. 나 간다. 지금 있는 상태에서 가는 상태로 변화.

 

 

 

了의 가정 용법
(만약에)~면

 

你到家了就给我打个电话。

너 집에 도착하면 나한테 전화 한 통화 줘.

언젠가는 도착할 거라는 게 예상되는 상황

*你回家的话 就~。

~的话 就 혹시나~ 하면. 집에 돌아갈 수도 있고 안 갈 수도 있는 상황.

 

 

 

了의 명령 표현
~하자
여러번 쓴다

 

명령이지, 권유나 청유가 아님.

한 번 아닌 여러번 반복.

吃饭了吃饭了吃饭了 아이들 보고 얘들아 밥 먹자 

走了走了走了 가자 가자 가자고...

*권유 走吧 가자, 갑시다

 

 

 

了의 어기조사
감탄, 놀람, 느낌을 강조

太。。。了 

是。。。了

 

太好了 너무 좋아

 

 

말하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了 를 파악하고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