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채널 삭제 방법

 

유튜브 채널을 삭제하면 올린 동영상은 물론, 작성했던 댓글, 메시지, 재생목록, 기록 등의 활동 흔적이 영구적으로 삭제됩니다.

 

그런데 작성일 기준, 현재는 유튜브 앱 등의 휴대기기에서는 채널을 삭제할 수 없는 모양이에요.

 

 

또한 유튜브 채널 영구 삭제 시 계정 복구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주의해야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삭제 방법입니다

 

 

youtube 스튜디오에 로그인 후 왼쪽 사이드바에서 톱니바퀴를 눌러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설정 메뉴 중에서 채널을 선택 후 고급 설정을 눌러 화면 아래 쪽을 보면 기타 설정> 유튜브 콘텐츠 삭제를 눌러줍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계정이 본인 것인지 인증을 한 번 해주고요

 

본인 확인이 되면 채널 숨기기와 콘텐츠 완전히 삭제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숨기기와 콘텐츠 완전히 삭제 차이

 

채널 숨기기는 동영상에 남긴 댓글과 댓글에 작성한 답장은 삭제되지만,

 

채널 이름, 좋아요, 다른 채널 구독정보, 내 채널의 구독자 관련 정보는 비공개로 전환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반면에, 콘텐츠 완전히 삭제는 내 재생목록, 내 유튜브 채널, 다른 채널 구독, 내 채널 구독자, 유튜브에서 작성한 댓글, 댓글에 남긴 답변과 좋아요, 유튜브 선물 설정, 내 검색 및 시청 기록까지 완전히 삭제되며,

 

유튜브 프리미엄이나 유튜브 TV 및 채널 멤버십 등 이용 중인 유료 구독 서비스가 있다면 모두 취소됩니다. 단, 이 경우 결제 구기 말일까지는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 중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본인은 콘텐츠 삭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삭제된 데이터는 복원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마지막으로 한 번 더 확인을 하게 되면, YouTube 콘텐츠 삭제가 진행 되면서 채널이 완전히 삭제됩니다.

 

콘텐츠 삭제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은 일반적인 경우 몇 분 정도이고, 콘텐츠 양이 많을수록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