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윗캐스팅? twitcasting? 트윗캐스?


국내에서 개인방송하면 아프리카TV나 다음팟, 글로벌하게는 트위치TV? 유튜브가 있을 것 같은데요. 트윗캐스팅이라고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네요. 


가장 큰 특징이라면 외국인 대상으로 쉽고 간단하게 개인 방송을 할 수 있다는 것.


트윗캐스팅의 장점은 기본 방송이 매우 가볍다는 게 아닐까 싶어요. 따로 방송 장비 필요 없이 폰이나 컴퓨터로 사이트에 들어가기만 하면 바로 방송이 가능합니다.


수익이 있는 구조는 아니고 순수 교류 목적으로 가볍게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본인 유저가 많고 한국인이나 대만, 미국 등등 드문드문 있어요, 어쨌든 어학 교류용 개인방송으로 적당하다는 인상이 있는데요.


워낙 가볍다보니 화질이나 그런 부분에서는 부족한데다 방송 기능이랄 것이 거의 없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고화질방송'과 '게임 방송' 쪽으로도 발전을 시도하고 있더군요.


트윗캐스팅 바로가기



│트윗캐스팅 업그레이드가 필요


트윗캐스팅에서 고화질 및 게임 방송을 송출하려면 방법이 세가지 있어요.


언제 기준이 달라질지는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트윗캐스팅 레벨 23인가 25레벨 이상이거나, 초대를 받거나, 직접 신청서를 작성해서 보니는 것.


초대는 초대권이 있는 유저 1명당 10명을 초대하는 구조입니다.

 

 

 

│트윗캐스팅 고화질 방송 및 게임 방송 설정 방법


세 방법 중 한가지를 통해 고화질 가능한 상태로 업그레이드 되었다면, 이제 설정을 할 차례.

단, 설정에 들어가기 전에 화면 오른쪽 위에서 언어 설정을 일본으로 선택해 주세요.

아직 시범단계라 그런지, 한국어로 되어 있으면 게임 방송 마크가 뜨지 않더군요.

일본어로 설정을 바꾸고, 'PC로 방송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게임 방송으로 전환을 클릭




화면 중간 아래에서 URL과 스트림 네임을 복사합니다.


이제 OBS(Open Broadcaster Softwar) 스튜디오를 열어야 하는데, 혹시 없으신 분은 공식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OBS 공홈 다운로드 사이트 바로가기


이제 OBS를 열고 설정을 누릅니다.




트윗캐스팅에 맞게 설정을 아래와 같이 조정해 줍니다.


컴퓨터가 아무리 좋아도, 트윗캐스팅 자체에 한계가 있어서 아래와 같은 설정치를 권장하고 있더군요.




설정> 방송> 형식 사용자 임의 방송 서버> URL과 스트림 키에 트윗캐스팅 화면에서 복사했던 URL과 스트림네임을 복사해 넣습니다. 



설정>일반> 출력모드 단순>비디오 비트레이트 400>인코더 x264>오디오 비트레이트 96


참고로 트윗캐스팅 자체 한계가 비디오와 오디오 합쳐서 500이므로 그 안에서 상황에 맞게 조절해 주세요. 




설정> 비디오 > 출력(조정된) 해상도를 640x340 정도로 내려 주세요. 트윗캐스팅 자체 한도때문에 높을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FPS값도 권고에 따랐습니다.


설정을 완료하고 방송하기를 누르면 방송이 시작됩니다.


일본 아르바이트 시급 검색 체험 후기 사이트 유학생 환영

무료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 오캠(oCam)쓰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