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인이 공부하려고 알아본 맞춤법

 

 

헷갈리는 맞춤법 '시피? 싶이?'

 

하다시피/하다싶이, 알다시피/알다싶이/아다시피/아다싶이, 말씀드렸다시피/말씀드렸다싶이, 말씀드리다시피/말씀드리다싶이, 보다시피/보다싶이, 보시다시피/보시다싶이, 없다시피/없다싶이 ......

 

등등이 헷갈겼다.

 

-시피와 -싶이 구분이 안 되어서라고 생각했고, 이것이 헷갈림의 원천이었다.

 

 

국어사전 검색해보면 '시피'는 영어와 한자만 나오지 우리말 연결어미로 쓰일 것 같은 '-시피'는 안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시피는 없는 말이다.

 

 

 

 

 

-시피 X, -다시피 O!

'-시피'라고 생각했던 것은 사실 '-다시피'였다.

 

 

 

 

'-시피' 착시가 주는 오류

 

알다시피의 구조를 '알다+시피'처럼 보이니까, '알다+싶이'랑 헷갈렸던 것이다.

 

 

 

-다시피 뜻

 

-다시피 뜻은 ~는 바와 같이, 어떤 동작이나 상태에 가까움을 나타내는 연결어미이다.

 

 

 

 

예문으로 보면

 

알다시피의 결합구조는 알다의 '알+다시피'이다. 뜻은 '아는 바와 같이'이다.

 

(X : '아는'처럼 알의 ㄹ이 탈락되어 아+다시피라고 쓰일 것 같지만, 아다시피는 잘못된 맞춤법이다.)

 

 

알다의 높임 표현을 쓰고자 할 때 '아시다시피'는, 아시다의 '아시+다시피'이고 뜻은 '아시는 바와 같이'이다.

 

말씀드렸다시피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라는 뜻으로 '말씀드렸+다시피'가 된다.

 

거의 '없다시피' 또한 '없다'의 '없'+'다시피'의 결합구조로, '거의 없는 상태와 같이'라는 뜻이다.

 

 

 

 

그럼 싶이는 뭔데?

 

-싶다 뜻과 활용

 

싶다는 보조활용사로, 동사나 형용사 뒤에 붙는데, 주로 ~고 싶다, ~을까 싶다, ~으면 싶다, 등의 형태로 쓰인다.

 

그중에 헷갈리는 것이 2번 '이다'의 일부 종결형 뒤에 쓰여, 앞말이 뜻하는 내용을 생각하는 마음이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 아닐까 싶다.

 

 

-싶다 뜻 2번 예문

 

~하겠다 싶어, ~있겠다 싶어, ~좋겠다 싶었다. 등으로 쓸 수 있다.

 

 

 

 

-다시피, 싶이 맞춤법 결론

 

1. -시피는 없는 표현, '-다시피'가 바른 표현이다.

 

2. 각종 '~다싶이'라는 표현은 틀린 맞춤법이다.

 

 

 

맞춤법 이었다 이였다 였다 구분하기 바른표현 틀린표현

 

맞춤법 이었다 이였다 였다 구분하기 바른표현 틀린표현

~이었다, ~이었어 ~이다+ 과거를 나타내는 었=이었다. 받침이 있는 명사 뒤에 이었다를 쓴다. 그녀는 부사장이었다. 취미는 바리올린이었다. 그리고 미혼이었어. ~였다, ~였어 이었다의 줄임말이

bluesauce.tistory.com

웃어른 윗어른 윗옷 웃옷 위층 윗층 맞춤법 바른표현 원칙 두 가지 정리

 

웃어른 윗어른 윗옷 웃옷 위층 윗층 맞춤법 바른표현 원칙 두 가지 정리

작업하다 웃통과 윗통이 헷갈려서 정리해봤다. 웃어른vs윗어른 올바른 표현? 표준어는 웃어른이다. 왜일까? 웃과 윗이 헷갈릴 때 원칙1) 위/아래 대립어가 있을 때는 사이시옷을 쓴 "윗-"을 쓴다.

bluesauce.tistory.com

한번 보면 영원히 안 헷갈리는 맞춤법 02 김치 담궜어? 담갔어? 담겄어?

 

한번 보면 영원히 안 헷갈리는 맞춤법 02 김치 담궜어? 담갔어? 담겄어?

김장철이 지나고 이제 김치 얘기를 좀 하게 되는 시즌인데요.(?) 너네 김치 담궜어?/담갔어/담겄어? 이번에 담군/담근 김치 맛이 좀 어때? 헷갈리지 않으시나요? 기본형이 '담그다'로 담'구'었다나

bluesauc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