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순실 게이트 사건이 연이어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각계층에서 시국선언에 동참하는 행렬이 줄을 잇고 있다고요?


해서 알아본 시국선언 뜻입니다.


[시사용어]


백과사전상의 의미를 살펴보면,


시국선언(時局宣言)은 문제가 되고 있는 사회 현안에 대해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행하는 선언이나 연설을 말한다


라고 하네요.


한자를 보니 '시국=時局=때 시, 판 국' 자네요.


대부분 나라에 큰 일이나 문제가 되는 일이 발생했을 때 뉴스에서 '시국 선언'이라는 말을 들어왔던 지라, 때 시에 나라 국자를 써서 時國이라고 쓰는 단어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또한 시국선언을 한다고 해서 뭐가 어떻게 된다는 강제성이 있는 건 아니라고 하니, 그냥 환기를 불러 일으키는 정도의 연설로 보면 되는 것 같네요. 


근데 그럴거면 시국선언 왜 필요하나요


요즘 누가 문제가 있다는 거 모르나요. 방송 통신 미디어가 발달하지 못했던 예전에는 지식인 층이 모여 시국선언이다 통탄할 일이다 하고 알리는 게 중요한 역할을 했을지도 모르지만, 요즘은 미디어로 전국에 공통적으로 소식이 전해지는 시대인데, 굳이 아무런 강제성이나 실질적인 힘이 없는 시국선언을 왜 모여서 하는지 모르겠네요? 한다고 달라질 수 있는 것도 없고. 그냥 수다떨려고 모이는 건 아닐거고. 평소엔 조용하다가 ㅋ


게다가 요즘 각종 종교계, 문화계 성추문, 정재계 비리가 끝없이 쏟아지는 와중인 걸 생각해보면, 과연 누구 시국선언을 할 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이 과연 있는 건지 조차 모르겠네요.


┐(´д`)┌


- 하야 뜻 下野 의미

 - 비선 실세 뜻 의미? 줄을 잘 서야...

 - 박근혜 최순실 어떻게 지금에야? 김영란법은?

- 게이트 뜻 의미 [시사용어] 최순실 게이트가 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