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뉴스 보는데 연일 스모킹 건(smoking gun)이라는 용어가 등장합니다.


스모킹 건이 무슨 뜻이지?


담배피는 총?


스모킹건 의미: 어떤 범죄나 사건을 해결하는 데 결정적인 증거


살해 현장에 용의자가 연기나는 총을 들고 있다면? 그것이 명백한 단서가 된다고 보는 것이죠.


그런데 재미난 것이 이 스모킹 건이라는 용어가 영국 유명 추리 소설 작가 아서 코난 도일(Arthur Conan Doyle)의 작품 <셜록 홈즈> 시리즈 중 <글로리아 스콧>에 나오는 대사에서 유래 했다는 군요.

 

‘그 목사는 연기 나는 총을 손에 들고 서 있었다(the chaplain stood with a smoking pistol in his hand).’


정확히는 스모킹 피스톨인데, 이것이 전해지면서 스모킹 건으로 사용되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런데 재미난 점이 또 하나 있어요! 이 용어도 미국 리처드 닉슨 대통령의 워터게이트 사건에 등장하면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미국 리처드 닉슨 대통령이 누군가요? 최순실 게이트~ 무슨무슨 게이트~ 할 때 나오는 '게이트'의 유래가 된 대통령 아닙니까.


정치 비리에 관한 용어에 두루두루 등장하는 걸 보면, 비리 역사에 한획을 그은 인물인 건 확실해 보입니다.


한편, 스모킹 건은 '가설을 증명하는 과학적 근거'라는 뜻으로도 사용된다니 참고해야겠습니다.


게이트 뜻 의미 [시사용어] 최순실 게이트가 뭐지?

비선 실세 뜻 의미? 줄을 잘 서야...

미국 대통령 선거 방식 [선거인단 뜻? 승자독식이란?]

대선 후보 이재명 출마 선언 국토보유세 토지세로 기본소득 토지배당

대선 공약 기본소득제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 노동 해방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