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 온 뒤 날씨 맑음. 근데 황사 및 미세먼지 나쁨이니 외출 삼가라는 뉴스가 맨날 나오는데도 솔직히 방법이 없음.


땅덩이를 떼서 이사를 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중국을 압박할 수 있는 미국만한 힘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럼 최소한 전국민 상대로 황사 마스크라도 무료 배포해서 의무적으로 사용하게 해야 하는데도 전~혀 조치도 없고, 


무책임하고 무력하기 그지없는 뉴스 안내가 전부~.


그마저도 축소 발표하는 건 아닌지 믿을 수가 없다.


나쁜 공기에도 바깥활동 해야 하는 건 화이트컬러 데스크일 하는 사람들 아니잖아.


생업이 걸려서 바깥 활동을 할 수 밖에 없는 작업장 노동자들, 마냥 옛날처럼 물맑고 공기 맑은 줄 알고 있는 정보에 둔한 노인층들. 숨을 하루 걸러 하루씩 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황사 마스크를 날마다 빨아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야말로 무방비, 무대책, 알아서 생존하라는 생존겜? 아니 근데, 생존겜에서도 파밍은 하게 해준다고. 

다 나몰라라 내팽개쳐두고 방송에서 공약만 남발하고, 길거리에서 유세나 하고, 악수나 하고, 시장돌아다니고, 토론회에선 싸우고 비꼬기나 하고 있는 것도 이해는 간다. 대선이라고 할 수 있는 게 그것말고는 없거든.


누가 대통령 된 들, 중국에 한소리 한다고 해서 중국이 눈깜짝하기는 커녕 귓밥이나 안털어내면 다행이고.


뭐? 미세먼지 원인 중국발 황사 보다 국내 원인이 더 크다고? 어쩐지, 전국 미세먼지 지도를 보면 대게 서쪽부터 심해지는 건 기분탓.. 이라고 순진하게 생각하면 되는 부분?

제주도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환경 문제가 이 쪼끄만 남한 땅에서만 어떻게 한다고 될 것도 아니고, 중국이 꿈쩍도 안 하는데, 지구 자전축을 반대로 돌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구역을 나누어서 인공 강수라도 뿌려댈 수 있는 기술력도 없고, 한반도를 떼어낼 수 있는 것도 아니니, 향후 얼마나 될 지, 황사 미세먼지에 대한 근본 대책은 없는 듯. 그냥 답 없다고 말해. 뭔가 해결책 있는 것처럼 말하지 말고.


무능을 인정하고 당장에 전국민에 마스크 무료 배포라도 하라고. 대체 뭐하는 건지 모르겠다.


대선 TV토론 문재인 개성공단 실화냐 대북정책 핵도발 사드문제 국내 투자해도 모자를 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