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루테리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눈에 좋다는 루테인 아니에요.

 

 

본인은 일반 소비자 입장이고, 영양제 살 때 좋다 안좋다 효과있다 없다는 입소문 후기나 추천도 참고하긴 하지만, 이왕이면 성분에 대한 정보나 근거를 될 수 있는한 여기저기서 검색한 내용이에요. 어디까지나 참고만 해주시고 잘못된 내용이나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순서:

1.입냄새(구취), 충치치아, 잇몸염증 치주염에 좋은 유산균이 있다?

2.특정 목적에 맞는 유산균 제품 고르는 법

번외.루테리 유산균 제품들 리스트

 

 

1. 입냄새(구취), 충치치아, 잇몸염증 치주염 개선에 좋은 덴탈케어 유산균?

 

이빨 닦고 치실도 사용하는데 입냄새가 신경 쓰여요. 가그린이랑 리스테인 성분 비교하다가 우연히 아래 기사를 본 것이에요.

 

출처는 식품음료신문이고, [연재]잇몸약의 배신?-어느 치과의사의 프로바이오틱스 관심(1)작성자 김혜성 사과나무치과병원 원장(이사장)의 글인데, 내용 4줄 요약해보면

 

-프로바이오틱스가 잇몸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까지의 논문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중에서도 락토바실러스 루테리(Lactobacillus reuteri)가 잇몸 건강에 유익하다는 근거가 많이 보인다.(더 우수한 균종 및 균주가 나올 가능성 충분) 

 

-모든 프로바이오틱스가 잇몸질환에 효과적일수는 없다. 

 

-투여 방법도 중요하다

 

라는 거예요. 더 많은 자료를 검색해 봤더니 루테리 뿐 아니라 구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으로는 

 

살리바리우스(Lactobacillus salivarius) 역시 치주질환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보고도 많고(Mayanagi, Kimura et al. 2009, Chen, Tsai et al. 2012) 

 

-최근에는 효모의 일종인 Saccharomyces cerevisiae로 구강병 관리에 접근하려는 보고도 있다.

-니신(Nisin)이란 박테로이신은 다른 미생물에 대한 향균효과가 있고, 항생제의 대한 중 하나로 연구된다.(Howell, Fiorellini et al. 1993, Souza, Silva et al. 2005). 
니신은 프로바이오틱스 미생물 중 하나인 락티스(Lactococcus lactis)가 분비하는 물질이다. 니신은 구강 내 세균 중 충치 유발하는 뮤탄스나 잇몸질환 세균인 진지발리스 등에 상당한 향균효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hin, Ateia et al. 2015).
 
등이 꼽힙니다. 종합해보면,
락토바실러스 루테리(Lactobacillus reuteri), 

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Lactobacillus salivarius), 

 

락토코커스 락티스(Lactococcus lactis)(니신)가 치아 잇몸 건강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유산균으로 알려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2. 특정 목적에 맞는 유산균 제품 고르는 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보시면 유산균종과 균수가 써 있는데요. 아이허브 루테리 검색결과 나온 제품 중 유산균 상세정보입니다. 

 

 

 

 

이렇게 균종만 표시된 것이 있고,

 

 

 

 

 

암호같은 게 더 써 있는 제품이 있어요.

 

 

아이허브 루테리 유산균 바로가기

 

 

 

두 제품 모두 루테리가 들어있지만, 위에 것은 아종(종)까지만 표시되어 있고, 아래는 품종(strain)까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 유산균은 품종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는 것!! 따라서 두루두루 여러 유산균을 돌려먹는 경우라면 상관이 없을 수 있겠지만, 어떤 특정한 효과를 기대한다면 품종까지 확인해야 겠습니다. 

 

예로,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G는 설사멈춤과 장염회복 효과가 발견된 반면, 다른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균주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네요. 

 

그렇다면, 잇몸 염증이나 입냄새 없애는 유산균은 어떤 품종이란 말인가... 

 

기업기밀 차원에서인지 품종을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이지요. 루테리 중에서도 어떤 루테리 품종이 구강에 효과적이란 건지 일반 소비자는 알 수 없으니까요. 그야말로 믿고 사먹으라는 건데..

 

 

번외.루테리 유산균 제품들 리스트는 다음편에 이어서

 

 

신생아배앓이(산통) 성인 면역 루테리 프로바이오틱스 종류 효능효과 메모 유산균 고르기

 

 

아이허브 할인 코드 NON8368 

코드를 입력하시거나 누르시고 결제하시면 양쪽 5% 이득 적용

 

아이허브 루테리 유산균 바로가기

 

 

식이유황 MSM 비교 옵티엠에스엠(OptiMSM) 성분 원료 상표 제조방식 확인

크릴 오메가3 생선 오메가3 흡수율 차이 근거는? 함유량 남극크릴오일 아스타잔틴 림프로스트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화학부형제 없는 유산균 사기 어렵네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