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통령 정말 잘 뽑아야 되겠다. 이런 생각하게 되는 요즘이지요?


최순실 사태로 박근혜 대통령 '하야하라'는 표현을 지나다 보는데, 그 심정은 이해가 충분히 갑니다.


다만 이번에 뉴스를 통해 알게 된 것은, 대통령이 하야할 경우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뤄야 한다고 하네요.


그렇게 차기 대통령이 되면, 임시 대통령이 아닌, 엄연한 정식 대통령이므로 5년의 임기를 갖게 되는 거구요.




보통의 대선조차도 선거 기간이 충분하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물며, 이런 정신없는 시국에 차기 대통령 후보 선정부터 해서 단 60일만에 뽑으라니요.


물론 마음에 늘~ 항상~ 한표를 행사하려고 점찍어둔 후보가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을 것이며,


설사 미리 마음에 두었던 후보가 있더라도 이번 기회에 섣불리 투표를 행사해서는 안 되겠다고,


완벽할 순 없겠지만 '이성적이고 충분한 검증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걸 느끼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몇 배나 땅이 넓고, 정치 체계도 다른 미국을 갖다 비교하기는 무리가 있겠지만,


이번 미국 대선 중 좋아보이는 점은 긴 선거 운동 기간입니다.


물론 거의 600일에 가까운 긴 선거 운동 기간에 따른 부작용도 있다지만(그래서 좀 줄이자는 의견도 있다는 군요)


그렇다고 60일 이내에 이 어지러운 정국에 대통령 후보를 뽑아 선거를 치루는 것도 너무 급하게 진행하다 탈나지 않나 싶습니다. 


반발심을 부추김 당해 이성적이 아닌 감정적 투표 행사가 되지 않을지 의심쩍고 미덥지 않기도 하고.


무엇보다 연루된 인물들이 최대한 가려내지지 않은 상황에서 다시 대선을 치루는 것은, 제 2, 3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지 말라는 법도 없으니 말입니다.




또한, 급작스럽게 이루어져서는 안 되겠지만, 지금의 대통령제의 권력 체계나 정치 체계에 전반적인 변화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 거국내각 뜻 의미 한자(擧國內閣)? 믿을 수가 있어야지!

- [박근혜 최순실 사태] 정치 시스템 변경하는 게 어때?

- 비선 실세 뜻 의미? 줄을 잘 서야...

- 대통령 탄핵 조기 대선이 끝? 대통령 일정 공개 체제 마련 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