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과 식기에도 어울리는 재질이 있다고 한다. 아는 것도 있고 몰랐던 것도 있고. 납성분 등 중금속에 안전한 식기 찾다가(맨아래 링크) 음식에 따라 피해야할 그릇도 있다기에 메모메모.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조합의 음식 그릇

 

 

 

 

 

 

튀김+금속 그릇

기름이 금속과 닿으면 산화작용이 일어나 유해한 성분을 만든다. 튀김을 철망 위에 바로 건져 보관하지 말고 기름종이를 깔거나 튀김 할 때 나무 채반, 나무 집기 등 나무 재질로 된 도구를 사용할 것.
 
 
 

산성분+알루미늄 냄비("호일)

 

산 성분과 반응하면 부식되어 알루미늄 성분이 나올 수 있다. 식초, 간장, 된장과 함께 끓이지 말고, 토마토와 같은 산 성분의 식품을 조리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김치, 초절임, 야채 무침 등 산성 음식을 알루미늄 호일에 싸지 말아야 한다.

 

 

뜨거운 음식+플라스

 
이건 다들 알고 있는 상식. 플라스틱 그릇에 높은 온도의 음식이 닿으면 환경호르몬 배출로 건강에 좋을 게 없다는 것. 물론 전자레인지용 그릇은 따로 사용하기.

 

 

 

 

치즈, 아이스크림+플라스틱

 

플라스틱이 지방을 용해시켜서 치즈나 아이스크림과 안 어울린다네?

 

 

컬러풀한 식기

 

화려한 컬러나 그림이 있는 플라스틱이나 도자기 그릇은 중금속 함량이 높을 수 있다. 특히 아이들 그릇이 이런 게 많아서 주의가 필요하다. 고기, 생선, 치즈, 버터 등 산성이 다량으로 함유된 식품을 담으면 유해성분 녹아 나올 수 있다.(맨밑링크)

 

 

 

짠 음식+놋그릇

 

젖갈류, 장규 등 짠 맛이 강한 음식은 놋그릇에 담지 않는 것이 좋다. 놋그릇 특유의 색이 검게 변하고 전용세제가 아니면 색을 원상복귀시키기 어렵다.

 

 

 

뜨거운 음식+비닐 랩

 

뜨거운 음식이 닿으면 환경호르몬 검출 우려가 있다. 뜨거운 것은 식히고, 특히 뜨거운 기름과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물론, 랩으로 싸서 전자렌지에 가열 금지. 전자레인지 전용 랩을 이용할 때도 되도록이면 음식에 닿지 않도록 한다.

 

근데 애초에 랩은 하루에 제곱미터당 2만 cc의 산소를 투과한다. 랩으로 싼 음식물은 그냥 공기 중에 내놓은 음식이라고 보면 된다고.... 이건 몰랐네. 

 

 

안전한 그릇 고르기 중금속 납성분 없는 식기종류? 유리 도자기 나무그릇 메모

전자레인지 유해성과 주의사항 넣으면 안 되는 음식 용기

플라스틱 멜라민 그릇 재질 주방용품 유해성 사용방법 주의사항 개인의 재량 문제인가

비에이치티(BHT, Butylated Hydroxy Toluene) 성분 함유

시력과 건강을 위한 LED조명 색온도 고르기 블루라이트 적은 조명 선택하는 방법

불량 수도꼭지 위생안전기준 인증 확인 방법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