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국 제조 발사르탄에서 발암물질 함유 우려로 잠정 판매 중지 되었던 고혈압약 목록의 3차자료가 발표되었습니다. (2018.7.9. 16:00 기준)


식약처 홈페이지 이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첫 발표자료부터 공유를 했는데, 219개 품목 전체를 점검한 결과라는 내용을 보니 이번이 최종적인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확인하시고 문제되는 혈압약 교환방법에 대해서는 질의응답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식약처 발암물질 혈압약 교환방법 묻고답하기 발사르탄 질의응답 내용






출처 식약처


식약처, 중국 화하이 제조‘발사르탄’사용 우려 관련 현장조사 결과 발표 

- 115개 제품 잠정 판매중지 및 제조중지 유지, 104개 제품은 해제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중국 ‘제지앙 화하이’ 가 제조한 원료의약품 ‘발사르탄’이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고혈압 치료제 219개 품목(82개 업체) 전체를 지난 7월 7일부터 점검한 결과,


 ○ 해당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104개 품목(46개 업 체)은 판매중지 및 제조중지를 해제한다고 밝혔습니다.


 - 또한, 해당 원료 사용이 확인된 115개 품목(54개 업체)은 판매 중지 및 제조중지를 유지하고, 회수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18개 업체의 경우 해당 원료를 사용한 품목과 사용되지 않음 품목이 있음


 □ 식약처는 이번 조치 대상 제품을 복용 중인 환자분들은 해당 의 약품을 처방받은 병 의원 등 의료기관에 상담을 거쳐 처방을 변경 받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에서 확 인할 수 있습니다. 

○ 아울러, 해당 원료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된 제품을 처방받았는 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처방 등 진료 의료기관이나 약을 받은 약국에서 확인하시면 더욱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식약처 홈페이지 바로가기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에 가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란색은 해당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고혈압약, 흰색부터 검사 결과 판매 중지된 고혈압약입니다.

중후반에 가나다순 정렬이 아닌 부분 있으니 꼼꼼히 보셔야 할 듯.




방사능 침대 때도 그랬지만 노약자와 정보접근성이 취약한 계층을 위해서 사회적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꼭 그뿐만이 아니라도 주치의 시스템도 도입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혈압약처럼 처방받는 경우 병원측에서 알림문자를 보내거나 하는 시스템이 마련되면 한결 낫지 않을까요. 인공지능과 컴퓨터가 자꾸만 발전하는 시대인데 병원에도 주치의 제도와 인공지능 기능을 적극 도입했으면 합니다.


식약처 발암물질 혈압약 교환방법 묻고답하기 발사르탄 질의응답 내용




안전한 그릇 고르기 중금속 납성분 없는 식기종류? 유리 도자기 나무그릇 재질 메모

LED조명 고르는 방법 시력 건강에 좋은 색온도 블루라이트 적은 조명 선택하는 방법

건강검진 결과 혈압에 좋은 음식 운동과 비타민

[조현병 영화] 더 보이스(The Voices, 2014) 무책임한 사회 시스템 정신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