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 유선 충전기가 있긴한데 너무 오래 된 모델이라 필터가 단종된 상태라 사용하기가 찝찝했고, 결국 무선 청소기를 구입했다.

 

무선 청소기 하면 다이슨이 유명한 건 알지만, 가격이 너무 과한 것 같아서 일렉트로룩스 무선청소기 모델 중에서 골랐다.

 

차이슨이나 기타 검색하면 나오는 저렴한 무선청소기도 후기를 한번씩 봤는데, 아무래도 마감과 내구성 면에서 조금 더 신뢰가 가는 쪽을 선택하게 됐다.

 

특히 무선청소기 밀폐성이 중요한데 어떤 제품 후기를 보니까 먼지통에 구멍이 나있거나 먼지통 접합부가 쉽게 부스러졌다고 한다.

 

이렇게 청소기 밀폐성이 떨어지면 빨아들인 먼지 중에 큰 건더기만 먼지통에 남고 미세먼지는 필터에 걸러지지 않고 공중분사 되는 거다. 건강에 좋지 않겠다.

 

일렉트로룩스 청소기 후기에서는 배터리 수명에 대한 글은 좀 많았던 것 같아서 일정 부분 염두해 두고 구입했다.

 

 

 

일렉트로룩스 무선청소기 조립 시 주의사항

 

구입한 모델명은 일렉 에르고라피도 클래식 ZB3501EB이다. 가격은 정가 169000원, 카드할인가 139000원 정도에 구입했다.

조립 설명서가 있어서 크게 어려움은 없는데, 본체 손잡이 기둥을 연결할 때 나사를 돌려서 빼낸 후 기둥 연결 후 나사를 끼워 고정하는 식이다.

 

드라이버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손잡이 기둥을 끼워넣을 때 연결된 전선이 나사 돌아가는 부분에 찝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나사에 찝혀서 전선피복이 벗겨질 수 있다고 한다.

 

그 외에는 어려움 없이 무난하게 조립할 수 있을 것 같다.

 

배터리 충전 램프 표시

 

배터리는 처음에 딱 시험 사용할 정도만 충전되어 있는 상태였다. 본격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완충해야 하는데, 배터리 상태 램프가 있어서 충전 상태를 확인하기 좋다.

 

충전시 배터리 램프가 한칸씩 깜박이면서 충전이 되고 완충되면 램프 불이 모두 꺼진다. 설명서에 의하면 완충 시 램프가 매우 천천히 깜박인다고 하는데 완충 후 코드를 뽑아놔서 확인은 못함. 

 

 

일렉트로룩스 무선청소기 세미 헤파 필터 등급 E10

 

해당 일렉 에르고라피도 무선청소기 필터 종류는 E10 필터가 사용된다.

 

헤파 필터 등급도 여럿 나뉘기 때문에 E10 필터는 엄밀히 말해서 세미 헤파 필터 등급이라고 한다.

 

이번에 구입하면서 알아보니 무선청소기는 유선청소기보다 흡인력이 약하기 때문에 필터도 차단 레벨이 비교적 낮은 것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헤파필터 등급은 아래와 같다.

참고로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헤파 필터는 H 등급의 필터이고, 등급 낮은 필터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한다.

 

제품에 따라서 헤파필터 h등급 필터라고 해도 밀봉 밀폐성이 떨어지면 소용 없고, 자체 개발 필터 시스템을 적용한 경우도 있어서 미세먼지 배출량을 필터 하나만 가지고 따질 순 없겠지만, 

 

유무선 청소기 헤파필터 여부가 중요한 분이라면 반드시 등급까지 확인해야 하겠다.

 

 

청소기 필터 물청소하기? 이론적으로 가능하지만

 

필터 물청소가 가능한 제품이긴 하지만, 말이 가능하다랄 뿐이지, 완전 건조시켜 사용하지 않으면 필터 물청소 후 곰팡이와 쉰냄새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기타 포장 상태

 

매우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었다. 품질확인서, 설명서, 안내서1, 안내서2가 들어있어서 조립시 참고할 수 있다.

 

다만 개봉할 때 다른 부위는 위에 사진처럼 비닐 포장이 되어 있는데 충전 거치대는 아무것도 없이 달랑 이렇게 있었는데 남들도 그런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