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편심까지 가는 건 아니고 이번에 수도꼭지 손잡이 몸통부분만 교체해봤습니다.


│갑자기 수도꼭지가 고장나서 수돗물이 잠기지 않을 때 어떻게 하나?


되도록이면 수도계량기를 잠그거나, 구조마다 다르지만 싱크대 아래에 잠그는 게 있으면 그걸 잠가 주세요.

계량기를 잠글 수 없는 상황이라면? 누가 샤워를 하고 있다든가...


그럼, 1자 드라이버로 철심(편심유니온)의 동그란 저부분을 지긋이 돌려 잠가 주세요. 


잠그기: 오른쪽으로 돌린다(시계방향)


│수도꼭지 살 때 유의할 점과 구성품


1. 일단 수도꼭지를 떼어서 가져 가는 게 좋아요. 

사이즈를 알면 인터넷으로 구입해도 되겠지만, 사이즈를 모르면 동네 철물점에 들고 가세요.

물론 철심(편심) 부분을 떼갈 필요는 없구요, 손잡이 있는 몸체부분이요.


수도꼭지가 벽에 묻혀 있는 수도 배관(?) 이건 표준인데, 몸통부분 사이의 사이즈나 나사 사이즈는 안 맞을 수 있다고 해요.


조이는 나사가 안맞거나. 사이 거리가 안 맞으면 편심까지 갈아야 하는데, 요즘 지은 새 건물은 갈기가 좀 수월할지도 모르지만 오래된 건물은 수도 파이프가 벽에 매몰되어 있는 형태거나, 오래되어 녹이 슬어 약해져 있으면 조심히 다뤄야 해서 전문가의 기술을 빌리는 게 좋을 수도 있다고 하니까, 간단하게 몸체만 갈고 싶다면 더욱더 같은 사이즈로 구해야 합니다.


똑같은지 꼭 확인하고 사세요.


2. 1세트를 사시면 그 안에 손잡이와 호수가 연결된 몸통1, 편심유니온(철심) 2, 편심유니온 접시 2, 고무파킹 2 이렇게 들어 있어요.

수도꼭지 부속품들(고무링은 몸통에 끼운 상태)


제가 이번에 산 제품의 정식 품명은 '벽붙이 한 개 레버식 온냉수 혼합꼭지(주방용)'입니다.

싱크대에 달린 수도꼭지가 아니라, 벽에 부착하는 식이고, 온냉수가 각각 구멍이 하나씩 있는데 몸통에서 하나되는 모양의 제품을 말합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교체하는 방법

수도꼭지를 교체할 때 사이즈가 같고 나사 모양도 같다면 손잡이 부분만 교체하는 건 쉬워요.

스패너랑 장갑만 있으면 끝!

 

 


1. 손잡이부분만 교체할 때는 수도계량기 안잠구고 편심의 1자모양만 조여서 물이 안나오게 해도 되더군요. 편심의 1자모양을 오른쪽으로 돌려서 물이 안나오게 해주세요


2. 오래된 수도꼭지의 몸통과 편심이 연결된 나사 두개를 푸는데, 갑자기 툭 떨어질 수 있으니 조심조심 풉니다.


3. 새 수도꼭지를 위치에 맞게 들고 손으로 나사 양쪽을 동시에 오른쪽으로 슥슥 돌릴 수 있을만큼 돌려요. 더 안돌아갈 때 스패너로 단단하게 조여줍니다. 

이때 주의할 사항이라 하면, 

급하다고 저처럼 장갑 없이 하다가 손가락 베지 않도록 조심. 편심의 나사 조이는 부분이 날카롭더군요.


4. 1자부분을 왼쪽으로 돌리면서 수압을 조절해 줍니다.


끝!!!


편심 부분을 갈 게 아니라면, 사이즈가 맞지 않다고 편심부분을 자주 풀었다 죄었다 돌리거나 하는 건 비추라고 하네요.


황동주물 3종 CAC203과 BsC3 수도꼭지 재료 성분

수도꼭지 인증 확인 방법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