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왜 스텐마다 얼룩 모양이 다른가?

 

스텐이 저질인가? 불량인가? 반품 환불 교환각인가 하고 각 재고 고민하거나,

 

내가 관리를 잘못했나 자책하는 경우도 있다.

 

 

 

흔한 스테인리스 얼룩 종류와 정체

 

 

1. 스텐 바닥 흰색 얼룩은 칼슘 침전물, 석회질.

 

뿌연 얼룩, 백색 얼룩, 물자국, 미네랄 얼룩 등으로도 표현된다.

 

설거지를 끝내도 팬 바닥에 흐릿 불투명한 하얀색 얼룩이 남는다. 안개 같은? 

 

만졌을 때 이물감이 들지 않으며, 매우 밀착되어 있어서 아무리 문질러도 지워지지도 않는 특징을 보인다.

 

물에 젖었을 때 안 보이다가 마르면서 보이는 경우가 많다.

 

물이나 기름, 보통 사용하는 주방용 중성세정제로 제거되지 않는다.

 

보기에 편하지 않다는 것을 빼면 건강에 유해하지 않다. 애초에 표면에서 떨어지지도 않기 때문에 섭취할 염려가 없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거하고 싶다면 특정 화학제품, 특정 세정제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해결 방법이 있다.

 

가정에 있는 일반적인 식용 식초를 한두방울 떨어뜨리거나 면적이 넓으면 물에 타서 면적에 골고루 적셔준 후 액체를 버리고 중성세제로 평범하게 설거지 후 말린다.

 

굳이 끓이거나 데우는 수고를 사서하지 않아도 효과를 볼 수 있다.

 

 

 

 

 

 

2. 스텐 무지개 얼룩

 

스테인리스 표면에 생긴 산화물의 두께가 달라 반사되는 빛의 파장이 다양해져 색상 차이로 나타난다.

 

중요한 점은 보기에 신경이 쓰일 뿐, 팬의 성능과 음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 얼룩 또한 특정 화학제품이나 세정제를 이용하기 전에 식초로 효과를 볼 수 있다.

 

 

 

 

 

3. 스텐 부식

 

스텐은 코팅이 아니라 그 자체로 스텐이기 때문에 벗겨졌다는 것은 잘못된 표현이나,

 

생긴 것이 꼭 벗겨지거나 까진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용자 입장에서 스텐 벗겨짐, 까짐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증상은 대체로 스텐 바닥의 까맣게 둥그스름한 반점 같은 모양으로, 각도에 따라서는 약간 허옇게 보이기도 한다.

 

패임이 느껴질 수도 있고 미세해서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증상과 모양은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실생활에서 요리하다 발생하는 스텐 부식의 원인으로는 소금알갱이가 스텐 표면에 닿아 주로 발생하는데,

 

난 소금 알갱이를 녹여서 부었는데? 라는 이용자가 있다면 아래와 같은 상황일 수도 있다.

 

소금을 녹인 물을 끓이다가 너무 끓여버린 것이다. 물이 증발되어 미세한 소금 알갱이가 생겨서 미세한 구멍(?)이랄까 파임을 남기는 것이다.

 

소금물 증발 실험을 생각하면 되겠다.

 

김치나 젓갈 등 강한 염분에 담가 놓고 오래 방치하는 경우, 잘 헹구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등도 스텐에 취약하다.

 

얼룩이 아니므로 세척방법이 없다.

 

 

 

 

 

 

4. 스텐 탄 자국과 갈변

 

이건 익숙한 얼룩일 텐데, 육류 등을 태웠을 때 남은 자국을 세척할 땐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제거한다.

 

탄 스텐 냄비 바닥에 물을 담고 베이킹 소다 충분히 넣고 풀어서 충분한 시간 방치하거나 끓여 준다.

 

양과 시간은 정도에 따라 다르다. 부드럽게 문질러 닦아 내고 반복한다.

 

식초나 구연산 등을 섞지 말자.

 

 

 

 

 

5. 스텐 녹 자국

 

스텐레스라고 녹이 안 스는 것이 아니다. 염분이나 부식으로 방치된 부위나, 철기나 무쇠 등 다른 금속과의 접촉 부위 등에서 녹이 발생할 수 있다.

 

스텐 강종에 따라 녹스는 정도가 다르다.

 

18-10이나 18-8=27종=STS304 (SUS304)가 가장 일반적이고 흔하게 사용되고 있고, 녹에 더 강하다는 316 냄비 등도 있다.

 

어떤 것이든 100% 녹이 안 슨다는 것은 아니다.

 

 

 

 

 

6. 기타

 

스텐 얼룩, 스텐 미네랄 자국 등으로 포털 이미지 검색 시 다양하면서 비슷비슷한 얼룩과 자국들을 볼 수 있다. 구글 이미지 stains on stainless steel pan, white spots on stainless steel pan, stainless steel pan marks, stainless steel pan rainbow, 혹은 스테인레스 스틸 줄임말 SS. ss pan marks, ss pan spots, ss pots 등으로 검색

 

스텐 얼룩 사진 스텐레스 크롬 보호막

 

스텐 얼룩 사진 문질러 닦지 마세요 그냥 사용하기로

살림초보 주방용기 스텐 재질 알아가기 고대하던 스텐 내솥을 사용하면서 두번째로 당황하게 된 것은 스텐 바닥 얼룩 증상! 관찰한 바에 의하면, 색깔은 흰색 갈색 보라색 무지개색 등으로 다양

bluesauce.tistory.com

 

스텐 후라이팬 냄비 내솥 바닥 얼룩 관리 방법 소금 주의사항

 

스텐 후라이팬 냄비 내솥 바닥 얼룩 관리 방법 소금 주의사항

살림 초보 이번에 스텐 내솥 마련하면서 겸사겸사 각종 스텐 식기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다,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 메모한다. 스텐레스 소금 상극이다. 식기 종류 상관 없다. 스텐과 소금�

bluesauce.tistory.com

식기용 안전한 재질 스테인레스 종류 고르기 스텐 등급 18-10 STS304 27종이란 무슨 뜻?

 

식기용 안전한 재질 스테인레스 종류 고르기 스텐 등급 18-10 STS304 27종이란 무슨 뜻?

이번에는 스테인레스 스틸 종류를 알아볼 거예요. 주방용품 식기 소재로 스뎅 애정하지요? 단점은 비싸고 무겁지만 코팅제품에 비해 환경호르몬 걱정없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bluesauc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