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외화통장 수수료 따질 때는 숨어있는 수수료까지 고려해야.

 

외화통장으로 입금받을 때 되도록이면 수수료가 적게 드는 은행이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데, 은행 사이트에서 수수료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다. 특히 중개수수료!

해외로부터 달러를 국내 외화통장으로 받을 때 드는 수수료는 중개수수료+타발송금수수료로 구성되어 있다.

 

그나마 각 은행 사이트 수수료 페이지를 보면 타발송금수수료에 대해서는 안내가 되어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타발송금 수수료는 대부분 1건당 5천원에서 1만원 정도 부과되는 방식이며, 얼마 이하 소액에 대해서는 면제되는 조건이 간혹 보이기도 하다.

 

그런데 중개수수료에 대해서는 쉽게 찾을 수가 없다.

 

블로그나 카페 커뮤에서 은행별 외화통장 수수료를 찾아보고 확인하지 않으면 어디서 빠져나간줄도 모르는 수수료가 되기 십상이다.

 

각 은행 외화통장 수수료 비교

 

(작성일 기준 가나다순)

 

국민은행 중개수수료 5달러, 타발송금 수료 1만원

 

NH농협은행 중개수수료 5달러, 타발송금 수수료 1만원

 

신한은행 중개수수료 5달러, 타발송금 수수료 1만원(인데, 신한쏠 전자 거래방식 이용시 50퍼센트 감면되어서 5천원)

 

우리은행 중개수수료 5달러, 타발송금 수수료 1만원(인데, 인터넷 타발송금 이용 시 50퍼센트 감면되어서 5천원)

 

우체국은행 중개수수료 5달러, 타발송금 수수료 5천원

 

SC제일은행 중개수수료 없음(무료이다), 타발송금 수수료 1만원(100달러 미만 면제)

 

카카오뱅크 중개수수료 10달러, 타발송금 수수료 5천원

 

KEB하나은행 중개수수료 5달러, 타발송금 수수료 5천원.

 

 

(각각 은행별로 금액별 혜택, 통장 수수료 혜택, 고객 등급에 따른 수수료 혜택이 더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외화 송금 받을 때 총 수수료를 확인하려면 해당 은행 사이트에서 중개 수수료와 타발송금 수수료를 각각 확인하는 것이 확실하다. )

 

 

외화통장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은행은?

 

금액 달러 100달러 미만 외화를 송금받을 때 수수료가 유리한 은행은 제일은행이다.

 

제일은행 외화통장은 중개수수료가 없는데다 100달러 미만은(현재기준) 타발송금 수수료도 면제되기 때문에 수수료가 전혀 없다.

 

하지만 100달러 이상이라면 제일은행, 우체국은행, 하나은행이 저렴하고,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이용해서 혜택을 받는다면 신한은행, 우리은행도 같은 수수료가 부과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중개 수수료와 타발송금 수수료가 합산되어 떼이는 것이 아니고 중개수수료가 떼인 금액에서 타발송금 수수료를 떼고 최종입금된다. 

 

 

국민은행 외화통장 비대면 개설 예금주 영문이름 등록 창구

 

국민은행 외화통장 비대면 개설 예금주 영문이름 등록 창구

국민은행 외화통장을 만들고자 알아봤더니 스타뱅킹으로 외화통장도 비대면 개설이 가능하다고 해서 만들어봤다. 그리고 납득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스타뱅킹으로 국민은행 외화통장 비대

bluesauc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