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아 보철에 음파칫솔 사용해도 되나요?

 

 

이번에 음파 전동 칫솔을 사면서 가장 신경이 쓰였던 부분입니다.

 

충치 치료 한번도 안 한 사람 거의 없잖아요. 충치치료 한 보철이 진동이나 충격에 떨어져나가면 어쩌지 걱정될 수 있습니다.

 

아말감이나 레진, 세라믹으로 떼운 부분, 크라운 씌운 부분, 인플란트나 교정기한 사람도 음파칫솔 사용해도 되는가?

 

요즘은 음파 칫솔 제조사도 다양하지만, 필립스 음파칫솔을 구입했기 때문에 필립스 제품의 정확한 안내가 궁금했습니다.

 

다음은 필립스 소닉케어 사용 설명서의 치과 보철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필립스 소닉케어 칫솔은 치아에 제대로 부착되어 있고 손상 부위가 없는 치과 보철물(레진, 세라믹, 아말감 등 충전, 크라운, 라미네이트) 및 치아 교정기에 사용해도 안전합니다..."라는 내용입니다.

 

보철이 손상된 부분 없이 깔끔하게 치아에 단단히 잘 부착되어 있는 경우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라는 조건이 있긴 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치과전문인에게 문의하십시오..."라고 하네요.

 

이건 추측입니다만, 사용하다 보철 관련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보통 애초에 보철에 문제가 있어서 탈락된 것인지 전동 칫솔 때문인지 인과관계를 밝혀야 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기타 사항으로는 음파 전동 칫솔로 교정기에 사용할 시 칫솔모 마모가 빨라질 수 있다고 하네요.

 

꼭 올바른 음파칫솔 사용 방법대로 사용해야겠습니다.

 

 

일부 치과 전문의 중에는 전동 칫솔 권하지 않는 의견도 있어

 

 

보통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 장단점과 서로 다른 입장의 얘기를 충분히 찾아보는 편인데

 

일부 치과의사 중에는 치과 치료한 보철이 있거나 잇몸 건강이 시원찮은 경우 음파칫솔을 포함한 전동칫솔 사용을 권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치아, 잇몸, 보철 등 구강 상태가 사람마다 천차만별 다양해서 만의 하나까지 생각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보수적인 접근은 나쁘지 않다고 보는 편이라서요. 

 

본인의 잇몸과 치아 건강 상태를 충분히 고려해서 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겠습니다.

 

음파칫솔 필립스 소닉케어 3100 HX3671/23 구입기

 

음파칫솔 필립스 소닉케어 3100 HX3671/23 구입기

어떤 전동 칫솔을 쓸까 한번도 전동칫솔을 사용해본 적 없는 사람이 이번에 필립스 음파칫솔을 사면서 이것저것 알아봤습니다. 내돈내산으로 해당 제품 추천하는 것은 아니고, 많은 전동 칫솔

bluesauce.tistory.com

필립스소닉케어 이지스타트 설정 키고 끄기 

 

필립스소닉케어 이지스타트 설정(활성, 해제)

필립스 소닉케어 이지스타트 기능이란? 음파칫솔 소닉케어에는 이지스타트라는 기능이 있더라구요. 처음 전동 칫솔을 사용하는 경우 진동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최초 14회 양치하는 동안 점

bluesauc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