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떤 전동 칫솔을 쓸까

 

한번도 전동칫솔을 사용해본 적 없는 사람이 이번에 필립스 음파칫솔을 사면서 이것저것 알아봤습니다.

 

내돈내산으로 해당 제품 추천하는 것은 아니고, 많은 전동 칫솔 중에서 해당 모델을 추린 과정입니다.

 

 

전동 칫솔 종류?

 

진동칫솔 종류는 대표적으로 오랄비 처럼 물리적 회전 전동 칫솔과, 필립스 같은 음파 전동 칫솔로 나뉩니다.

 

차이는, 물리적 전동 칫솔은 칫솔모가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치아를 닦아주는 것이고, 음파칫솔은 진동으로 음파를 발생시켜 치약과 침과 물로 치아를 쳐서 닦아내는 원리라고 합니다.

 

참고로 물리적 전동 칫솔의 경우 칫솔모가 빠르게 회전하기 때문에 드릴처럼 돌아간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좌우로 회전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각각의 장단점?

 

차이가 있겠지만 크게 보면,

 

회전식 전동칫솔은 칫솔모가 치아 및 잇몸에 접촉해서 회전해서 닦는 방식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강력(?)하게 잘 닦이지만, 이렇게 강력한 만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치아 마모나 잇몸 퇴축 같은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더 우려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음파 칫솔은 회전식 칫솔 보다는 세정력에서 약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치아나 잇몸 마모와 같은 걱정이 덜하다고 할 수 있다네요.

 

손으로 직접 칫솔질 해도 너무 세게 문지르거나 잘못된 칫솔질을 하면 치아 마모나 잇몸 퇴죽이 생기는 판인데 아무리 음파 진동이라고 해도 자동으로 마찰을 주는 전동 칫솔인만큼 사용 상에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전동 칫솔로 어떤 효과를 노리는가

 

전동 칫솔을 사용함으로써 치태 제거와, 치아 표면의 오염물질로 인한 착색에 대해 치아 미백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며, 잇몸 사이를 청소하면서 잇몸 건강 효과를 노려볼 수 있다는데요.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치아 미백은 어디까지나 오염의 탈락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치아색을 되찾는 것이지 우리가 흔히 아는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치아 미백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또한 전동 칫솔로 치태를 제거한다는 것이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

 

전동 칫솔로 이미 굳건하게 자리잡은 치석 제거는 어렵고 치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는 차원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아무튼, 걱정했던 부분은 치아 마모와 잇몸 퇴축, 썩은니 치료 보철이 진동으로 인해 손상이 가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전동 칫솔을 사용하다보니 진동이나 마찰력 세기를 가늠할 수 없어서 회전식 보다는 자극이 덜한 음파전동 칫솔로 결정했습니다.

 

 

필립스 소닉케어 3100 시리즈 화이트 HX3671/23 압력 감지 센서

 

 

 

처음 사용하는 음파칫솔로 필립스 소닉케어 3100를 골랐습니다.

 

가격은 약 6만원이었고 구성품은 핸들(몸체) 1, 칫솔모 C2 1,  usb타입 충전대 이렇습니다.

 

흠... 음파칫솔 종류가 워낙 많았는데 필립스를 산 건 후기를 참고한 것도 있지만, 음파칫솔로 워낙 유명한 제조사라서기도 하고,

 

기술 노하우도 중요하지만 인체실험 데이터(?) 축적도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얼마나 오래되었나도 보는데 제법 역사가 길더라고요.

 

필립스 음파칫솔 라인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라인이 소닉케어 3100 시리즈입니다.

 

바로 얼마전까지만 해도 소닉케어 1100 시리즈가 있었던 모양인데 본사 판매몰에서는 라인이 없더라구요.

 

소닉케어 하위 모델 중에서는 압력 센서가 없는 것도 있는데 HX3671은 압력 센서가 있습니다.

 

음파 칫솔이 비싸기도 하고, 치실까지 사용하는 판에 다른 모드는 잘 사용할 것 같지 않아서 기능이 심플한 기본 모델을 구입했는데, 그래도 압력 센서 기능만은 꼭 확인하길 잘했다 싶습니다.

 

사용해보니 진동 때문에 손이고 입이고 정신이 하나도 없어서 어느 정도 세기로 압력을 가해야 하는지 감이 잘 안오더라구요.

 

압력센서 없었으면 세계 누르는 잘못된 습관이 잇몸과 치아를 상하게 할 수도 있겠습니다.

 

전동 칫솔이 처음이고 치아나 잇몸 마모가 걱정된다면 최소한 압력 센서가 있는 모델 중에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레진 크라운 교정기 치아 보철 음파칫솔 사용해도 될까

 

레진 크라운 교정기 치아 보철 음파칫솔 사용해도 될까

치아 보철에 음파칫솔 사용해도 되나요? 이번에 음파 전동 칫솔을 사면서 가장 신경이 쓰였던 부분입니다. 충치 치료 한번도 안 한 사람 거의 없잖아요. 충치치료 한 보철이 진동이나 충격에 떨

bluesauce.tistory.com

소닉케어 칫솔모 정품 가품 특징 비교(C2 옵티멀 플라그 디펜스)

 

소닉케어 칫솔모 정품 가품 특징 비교(C2 옵티멀 플라그 디펜스)

필립스 소닉케어 핸들 구입 후 칫솔모 교체할 때가 됐는데요. 칫솔모가 대체적으로 가격대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한 번 불량품을 사고나니 가품이 아닌가 의심이 가서 알아봤습니다. 호환품과는

bluesauc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