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농협축협은 부실 우려에 관련해서 어떤 관리 방법이 있고 과거 조합 농협도 파산이나 부도 사례가 있었을까, 있다면 예금자 보호는 어땠을까 궁금해서 알아봤습니다.

 

우선 지역 농협(=농축협 조합, 제2금융권)과 농협 은행(제1금융권)이 다릅니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예전에 문의했던 내용이 있어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농협중앙회 단위농협 농축협 조합 NH농협은행 차이 구별 방법

 

통장 계좌 농협중앙회 단위농협 농축협 조합 NH농협은행 차이 구별 방법

이번에 농협 통장 휴면계좌 거래정지 풀기 위해서 농협에 방문했는데, 은행원이 안내하길, 고객님 이건 저희쪽에서 안 되시고요, 어디어디에 있는 농협으로 가셔야 해요라고 하기에 알아봤다.

bluesauce.tistory.com

 

이번에 알아 본 경우는 농협 조합의 경우입니다.

 

 

지역 농축협 예금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제도

 

 

조합 농협에서는 부실우려 농축협 구조 개선을 위한 적기 시정조치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정 농축협의 재무 상태가 일정 기준 이하로 떨어지면 조직 운영을 개선 및 축소하거나 재무 구조 개선을 권고한다거나 합병 권고 등을 단계적으로 적용해서 최대한 부실을 방지 및 관리하고,

 

만약 부실이 확정되면 합병이나 다른 농축협으로 옮기는 계약 이전을 명령한다고 해요.

 

 

실제 농협 파산 사례가 있는가

 

실제로 2006년도에 한 조합 농협이 파산한 사례가 있지만 계약 이전으로 예금을 전액 보호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음? 예금 전액 보호라고?  그럼 예금자 보호금 5천만원 지급하고 그 이상도 보전해줬다는 얘긴가 했는데...

 

농축협이 파산해서 예금자 보호금 5천만원이 실제로 지급된 사례는 없다고 하네요.

 

계약 이전으로 예금액 전부 보호해왔기 때문이라고 해요.

 

 

중요한 부분은 특정 농협 조합에서 부실 징후가 보이면 경영 개선 등의 조치를 통해 위기 관리해왔다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물론 과거 사례가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사례들과 경영 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농협 조합을 이용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겠습니다.

 

 

지역 농협 조합 경영공시 찾는 방법

 

제1금융권 농협 은행과 제2 금융권 지역 농축협 조합의 경영공시는 NH농협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H농협 홈페이지>농협소개>경영성과>경영공시 화면에서 은행 경영공시, 보험 공제 부분 경영공시, 농축협 경영공시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역 등으로 원하는 조합 농협 검색 후 다운로드 받습니다. 겸사겸사 한 지역 농협의 중요경영지표도 확인해 봤습니다.

 

 

은행 예치하실 때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농협 지점 예금자보호 5천만원 별개? 통합? 은행원 답변

 

농협 지점 예금자보호 5천만원 별개? 통합? 은행원 답변

NH농협은행과 단위 농축협 지점 예금자보호 금액 한도 5천만원 별개? 통합? 문의 답변 내용 지난번 농협 휴면계좌 거래정지 계좌 풀기위해 농협은행에 방문한 김에 평소 궁금했던 걸 문의했다.

bluesauce.tistory.com

새마을금고 수협 안전한가 위험성 건전성 경영지표 비교하기

 

새마을금고 수협 안전한가 위험성 건전성 경영지표 비교하기

이번에 미국과 유럽발 금융 위기 분위기에다, 새마을금고 뱅크런 관련 기사도 간간히 보여서 지역의 새마을금고와 수협 재정 건전성이 어떤지 한번 비교해봤습니다. 참고로, 제2금융권 은행이

bluesauce.tistory.com